재유기개상식재리면 일발청진후당심처상견
조개가 말했다. “다시 몇 사람이 안에서 알면 한번 후당의 깊은 곳에 들어가 서로 보길 청합니다.”
三個人入到裏面, 就與劉唐, 三阮, 都相見了。
삼개인입도리면 취여유당 삼완 도상견료
3사람이 안에 들어가 유당과 3명 완씨형제와 모두 만났다.
)로는 《수호전(水滸傳)》과 《금병매(金甁梅)》를 들 수 있다. 《수호전》은 ‘관이 압박하면 민이 반항한다’는 민중의 의지와 희망이 반영되고 도둑질을 가르치는 저술이라 하여 오랫동안 금서로 묶여왔으며, 《금병매》는 노골적으로 성을 묘사한 외설문학의 대표서로 꼽히면서 금서가 되었다.
이 곽훈의 100회본이며, 이것이 조본(祖本)이 되어 여러 종류의 《수호지》가 출판되었는데, 그 중에서 천계 숭정 연간의 양정견의 120회본 《충의수호지전》을 명말 청초에 김성탄이 다시 손질한 《제5재자서 수호지》 70회본이 유행하게 되었다. 그러면 앞으로 수호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시작으로 수호
이 손질한 것으로 4대기서(奇書) 중 하나이다. 수령인 송강(宋江)을 중심으로 108명의 유협(遊俠)들이 양산(梁山:山東省 壽張縣 남동) 산록 호숫가에 산채를 만들어 양산박(梁山泊)이라 일컬었으며, 조정의 부패를 통탄하고 관료의 비행에 반항하여 민중의 갈채를 받는 이야기이다.
수호전(水滸傳)은
이름은 강(江)이다.자(子)는 공명(公明)이다.정의를 존중하여 많은 사람들이 그를 공경하였다. 조상 때부터 운성현 송가촌(宋家村)에서 살아온 사람으로 얼굴이 검고 몸집이 작아 사람들은 그를 흑송강(黑宋江)이란 별명으로 부르기도 했다. 또 달리는 그의 효성이 지극하고 의(義)를 위해서는 재물을 아
☆ 사대기서를 통해 본 중국
1. 사대기서란?
중국 명나라 나관중의 《삼국지연의》 《수호지》, 오승은의 《서유기(西遊記)》, 난릉소소생의 《금병매(金甁梅)》의 네 작품을 가리킨다. 명나라에 이르러 점차 발전하게 된 도시상업자본의 사회는 종래의 와시에서의 이야기 책 대신, 개인이 집에서
이 실시되었다(아동성학대 대응능력강화사업 전문위원회 ,2006).
2. 아동성학대의 개념
아동성학대는 문화적 ·시대적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개념을 정의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런 문화적 · 시대적 영향으로 인해, 아동성학대의 용어는 보편적으로 사용되기 어려우며, 흔히 '성적 착취' '성적 오용' '성
1. 작가 소개
1.1. 저자 논란
<수호전은>민간에서 전해 내려온 이야기와 강창,화본,잡극 등 다양한 민간문학 양식을 통해 점차 다듬어지다가 이런 것 들을 기초로 명대 초기에 들어와 백화문 장편소설로 정착되었다. 이렇게 이야기꾼의 재담과 광대들의 잡극 속에서 수호지는 계속 변주되고 재구성되
Ⅰ. 국어 존대(존대법, 경어, 높임말) 주체존대법
(1) 주체 존대의 형태소 - 어미 ‘-(으)시’
(2) 주체 존대의 대상
※ 주체 - 문장이 기술하는바 어떤 행위나 상태, 존재, 환언의 주체가 되는 인물.
존대의 대상이 되는 주체는 인물(동물이나 무생물은 존대의 대상이 되지 않음)
※ 말하는 이 자신이